2016.11.10 20:31

박현근 롬 1:1-17

조회 수 68 댓글 1

안녕하세요. 

늦어서 죄송합니다. 

많이 부족합니다. 

워드파일 첨부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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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ohn 2016.12.06 03:51

    현근 형제가 문서에 남긴 질문들에 대한 코멘트 입니다.
    -----------------------------------------------


    1. 시각적으로 정의하기는 어렵겠지만 부르심과 따로 세우심은 무엇이었을까.

    >> [SK] 하나님께서 바울을 부르셨습니다. 무엇을 위해 부르셨을까요? 복음의 증거자로 따로 세우시기 (set apart) 위해서 입니다.

    2.무슨 약속일까..역사의 물줄기를 하나님의 방향대로 세우시겠다는 약속?

    >> [SK] 여기서 말하는 약속은 앞의 수식어 “선지자들을 통하여 성경에 미리” 라는 부분에서 볼수 있듯이 성경에서 언급된 약속입니다. 여기서 성경은 구약 성경을 지칭하고 있는데, 구약 성경에서 메시야에 대한 약속들이 등장합니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단순히 신약에서 갑자기 등장한 것이 아니라 구약에서 줄곳 약속(예언)되어 왔던 것입니다. 이렇게 2절에서 바울이 약속을 언급하는 것은 유대인 독자들에게 더욱 호소력이 있었을 것입니다. 유대인들의 신앙은 선지자들을 통하는 구약의 권위에 기초했기 때문입니다.

    4. 부활이라는 초인적 현상을 보여주신 이유는 무엇일까. 부활 = 권능이자 하나님의 아들로 확정지을 수 있는 부분이다.

    >> [SK] 이 부분은 본문의 내용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일 것이고, 로마서 천체를 보면서 찾아가야 할 부분일 것입니다. 지금 로마서 1장의 서문에 해당되는 본문은 로마교인들에게 보내는 바울의 편지에 서문입니다. 당시에는 글을 쓸때 두괄식 방식을 택했습니다. 1절 처럼 가장 먼저 자기소개를 하는 것이 기본이었고 그 다음에 편지 전체에서 이야기할 중요한 내용들을 preview하는 것이죠. 그러면 바울이 이 중요한 서문에서 부활을 언급하는 것은 이 복음에 있어서 부활이라는 (인간적으로 보면 초인적) 현상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죠. 이 정도만 염두에 두고 묵상을 진행해 가는 것이 유익한것 같습니다. 한가지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되는 부분은 전후 문맥입니다.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가운데서” 부활하신 것입니다.

    6. 부름심을 받는 데에는 특별한 조건이 있다기 보다 그저 ‘속해’ 있기만 하면 되는 것인가.= 5절에서 볼 수 있듯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은혜를 입어 사도의 직분을 받았다고 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 주신 것 자체가 우리에게는 부르심이며 이미 속해 있는 것이다.

    >> [SK] 1-5절을 보면서 바울이 이 편지를 집필하고 있던 때를 생각해 봅시다. 먼저 바울은 1절에서 자신을 소개할때 자신이 “그리스도”의 부르심을 받아 이방인의 사도가 되었음을 드러냅니다. 즉, 사도적 지위를 강조합니다. 2-4절에서는 로마서 전체에서 나눌 복음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5절에서는 자신이 그리스도를 믿고, 그리스도를 위해서 이방인을 위해 부름받았음을 다시한번 언급합니다. 그리고 6절에서 로마교회 성도들도 그리스도 안으로 부름받았음을 (믿는 성도로 부름받았다) remind해 줍니다. 그리고 7절에서 그들을 “하나님께 사랑을 받고 성도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사람”이라고 다시 부릅니다. 그들이 바로 이 로마서의 독자인 것입니다.

    [5] Through him and for his name's sake, we received grace and apostleship to call people from among all the Gentiles to the obedience that comes from faith. [6] And you also are among those who are called to belong to Jesus Christ.

    본문에서는 부르심을 받는 조건에 대해 언급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부르심을 받았나? “Through him”이라고 언급되는에 이 “Through”라는 전치사의 원래 헬라어 “디아”는 행위를 통로를 가리킵니다. 즉, 정확한 방식을 설명하지는 않지만 그 부르심의 주체가 예수님임을 나타냅니다. 또한, “for his name’s sake”이라고 설명합니다. 여기서 “for”라는 전치사의 원래 헬라어 “휘펠”은 ~위에, ~을 대신하여 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즉, 이 부르심은 예수님의 이름의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라는 권위를 가집니다.

    동일하게, 왜 부르심을 받았나에 대한 단서는 “to call people from among all the Gentiles to the obedience that comes from faith.”에서 찾을 수 있겠죠.

    13. 어떤 열매를 거두었을까. 단순히 하나님의 나라의 백성이 되는 열매인가.

    >> [SK] 열매에 대한 이해는 그 전에 등장하는 수식어 “다른 이방인들 가운데서처럼” 에서 찾아야 합니다. 즉, 바울이 다른 이방인들 가운데서 얻은 열매가 무엇인지 살펴봐야 겠죠. 그것은 한마디로 이야기 하면, 결국 복음을 전하고 믿는 자들을 더하게 하는 복음의 열매였습니다.

    14. 어떤 마음의 빚일까, 이 빚이 바울이 복음을 전하는데 있어 어느 정도 원동력이 될까.

    [14] I am under obligation both to Greeks and to barbarians, both to the wise and to the foolish. [15] Thus, for my part, I am eager to preach the gospel to you also who are in Rome.

    >> [SK] 바울은 모든 자에게 빚진 마음으로 있었음을 알수 있습니다. 그런데 무슨 마음의 빚일까? 그것은 다음 절에서 그 단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15절에서 어떻게 그 빚을 갚으려 하는지 나오지 때문입니다. “to preach the gospel to you also”

    16. 바울의 자신감, 구원과 믿음에 관한 강한 확신이 느껴집니다. 1번 질문- 부르심과 따로 세우심이 무엇이었는지 더 궁금해집니다.

    >> [SK] 위에서 답한것 같습니다.

    17. 의인은 믿음으로 살 것이다. 하나님의 의가 복음 속에 나타납니다. – 믿음과 순종, 의와 믿음.

    [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 [SK] 의인은 누구입니까? 믿음으로 사는 사람입니다. 복음에 나타나신 하나님의 의(예수)가 믿음을 가져다 줍니다. 즉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믿음을 주십니다. 그리고 그 믿음안에서 우리의 믿음은 또한 자라게 됩니다. 그러면 우리가 자랑할 것이 무엇입니까?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 의인은 그런 사람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하나님을 의지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며 사는 사람입니다. 로마서가 현근 형제를 그 의인의 길로 인도하길 기도합니다.

    추가 코멘트: 믿은지도 얼마 안되고 성경에도 익숙지 않아 많이 힘들었을텐데, 정말 수고 많았습니다. 다음에는 영어 본문을 같이 적고 읽어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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